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버 수익, 유튜버 구독자수 - 유튜버 현실과 유튜브 커뮤니티 7단계

by moneyony 2023. 5. 8.
728x90
반응형
SMALL

유튜브의 개인창작자인 유튜버 상위 1% 연봉 7억,  유튜버 현실.

 

유튜버 1인 연평균 연봉 2,500만 원으로 2년 전보다 연봉 약 3,200만 원보다 700만 원 줄어들고 상위 1% 연간 수입은 1인 7억 원이 넘는 금액을, 하위 50%는 연평균 수입 40만 원, 상위 1%를 제외한 대부분이 최저 생활비 못 미치는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은 해당 채널 구독자 수, 조회수, 광고 수익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그들의 연봉은 일반화하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유튜브 채널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노력과 어느 정도의 운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됩니다. 광고 수익, 스폰서십, 상품 판매, 팬덤 모임 등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이 있어 유튜버들의 열정과 아이디어가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10만 유튜버, 100만 유튜버

한국 국내총생산 GDP에 약 1조5,970억원 창출 수잔 워치스키 유튜브 최고경영자 CEO는 21년 9월 한국의 디지털 전환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구글 포 코리아 행사에서 발표했습니다. 유튜브는 한국 아티스트와 창작자를 글로벌 이용자들과 연결하고 있다. 유튜브 최초 공개 후 24시간 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뮤직비디오 10개 중 9개가 한국 콘텐츠라 전했습니다. 2021년 9월기준 국내 유튜브 사용자수는 4,319만 명으로 한국 전체 인구의 80%를 차지합니다. 국내 유튜브로 일자리 86,030개 창출 기여 했습니다. 월평균 사용 시간은 30시간가량이며  2022년 12월 기준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채널은 5,500개, 100만 명 이상은 500개 이상이 있습니다. 1,000만 원 이상 수익 창출하는 채널 수는 전년 대비 30% 증가했습니다. 

유튜브 로고

유튜브 이런 저런 소식

▷ 커뮤니티 이용 가능 구독자수 기준을  1,000명 => 500명으로 요건 완화. 커뮤니티는 채널을 개설한 창작자가 구독자와 소통의 공간으로 유튜버가 공지사항, 콘텐츠 업로드 소식 전할 때 활용하는 소통 창구.

유튜브 뮤직·프리미엄 가입자 2021년 5,000만 명 돌파. 뮤직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뮤직, 프리미엄 모두 합산, 무료 체험 이용자 포함 수.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YPP 계정 2007년 5월 출범 후  21년 200만 개 돌파. 파트너 프로그램 YPP는 최소 구독자 1,000명 이상 / 지난 12개월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계정에 대해 광고, 구독료, 기부금, 실시간 스트리밍, 유튜브 프리미엄 등 수익 창출할 수 있는 제도.

 

유튜브 커뮤니티 구독자수별 7단계 ( 단계 - 구독자 수 - 예상 수익 - 크리에이터 어워즈 채널 상징 버튼 수여 )

루비   - 5,000만명 이상 - 약 월 5억~50억 원 이상 - 루비 플레이 버튼 수여.

다이아 - 1,000만명 이상~5,000만 명 미만 - 약 월 5,000만 원~5억 원 미만 - 다이아 플레이 버튼 수여.

골드 - 100만명 이상~1,000만 명 미만 - 약 월 1,000만 원~2억 원 이상 - 골드 플레이 버튼 수여.

실버 - 10만명 이상 ~ 100만 명 미만 - 약 월 100만 원~5,000만 원 이상 - 실버 플레이 버튼 수여.

브론즈 - 1만명 이상~10만 명 미만 - 약 월 5만 원~300만 원 이상 - 제작 리소스 이용. Next Up 참가.

오팔 - 1,000명 이상~1만명 미만 - 약 월 1,000원~50만 원 이상 - 크리에이터 캠프 참가, 유튜브 스페이스 방문.

그래파이트 - 1명 이상~1,000명 미만 - 수익 없음 -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이용,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채널 관리.

유튜브 커뮤니티 구자자수별 7단계 구분 표

 

※ 유튜버 수익 창출 활동 - 나만의 콘텐츠로 퍼스널 브랜딩.

 -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 파워 블로거 제품, 서비스 협찬의 유튜브화로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광고.

 - 강연료 : 유튜브 주제 한 가지 꾸준히 다뤄 전문가로 팬덤 형성 시 준전문가 대우. 온오프라인 강연. 단발성/연속성 강의.

 - 온라인 마케팅 대행 : 이커머스 아마존 닷컴의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쿠팡의 쿠팡파트너스 온라인 마케팅 대행 제휴 링크 수익. 

 - 방송 등 게스트 출연료 : TV, 라디오 방송국 단골 게스트. 

 - 오프라인 행사 패널 참가비 : 다양한 패널 진행 오프라인 행사 섭외, 출연. 

 

유투버 월수입 1억, 탑급 연예인 수익 현실

국세청 통계  유튜버 상위 10%가 전체 수입의 68% 차지하고, 하위 50%의 연간 수입 1인 평균 108만 원.

유투버 열풍으로 인터넷 방송 크리에이터가 초등학생 장래희망 4위에 오를 정도 정도, 유튜버 전향을 꿈꾸는 직장인들 많이 늘고 있습니다.  직장인인 모 크리에이터 회사 소속으로 투잡을 하고 있는 구독자 15만 명, 월평균 조회수 190 만회로 월 수입 370만 원 정도로 소속사, 편집자와 수익 분배 후 월 200만 원의 부수입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한 명의 유튜버는 회사원으로 부업으로 운영 중으로 구독자 수 2,000명 초반, 월 조회수 최대 1만 회로 월 수입은 8만 원 내외라고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년 11월 기준 구독자 1,000명 이상 채널 운영자 450명 대상 조사 결과 수입이 생기는 비율 81.8%로 약20%는 수익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채널 운영을 통해 얻은 수익은 월평균 소득 1,574,457원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상위 1%의 수입을 올리는 유튜버들은 1인당 평균 6억7,000만원의 연봉 수준이며, 상위 10%가 전체 수입액의 68.4%를 수익화하는 것으로 밝혔습니다. 

 

전세계 유튜버 수익 순위 10

1. 라이언 칸지 Ryan's World - 키즈유튜버, 장난감 리뷰 - 3,000만 명 - 2,950만 달러 한화 328억 5,000만 원

2. 지미 도널드  미스터 비스트 MrBeast - 기상천외 도전, 다양한 챌린지 - 6,190만 명 - 2,400만 달러

3. 듀드 퍼펙트 Dude Perfect - 5인조 그룹 활동, 다양한 스포츠, 액티비티 활용, 챌린지 - 5,600만 명 - 2,300만 달러 

4. 렛 앤 링크 Good Mythical Morning - 세계의 다양한 음식 소개 - 1,700만 명 - 2,000만 달러

5. 마키플라이어 Markiplier - 게임, 다양한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 소개 - 2,910만 명 - 1,950만 달러

6. 프레스톤 Preston - 게임, 마인크래프트 가 주 콘텐츠 - 1,680만 명 - 1,900만 달러

7. 나스티야 Like Nastya - 키즈유튜버, 장난감 소개 - 7,360만 명 -  1,850만 달러

8. 블리피 Blippi - Educational for Kids - 아이들 교육 - 1,240만 명 - 1,700만 달러

9. 데이비드 도브릭 David Dobrik -  VLOG - 1,840만 명 - 1,550만 달러

10. 제프리 스타  jeffreestar - 뷰티, 화장품 소개 -  1,650만 명 - 1,500만 달러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10 - 2022년    (채널 - 분류 - 구독자수 - 추정 연소득 - 전년 순위)

1. 계향쓰 GH'S - 게임 - 436만 명 - 52억 - 5위

2. 옐언니 - 엔터테인먼트 - 181만 명 - 52억 - 신규

3. 5분 Tricks - 터득법 - 457만 명 - 47억 - 신규

4. 원정맨 ox_zung official TikTok - 테크 - 176만 명 - 43억 - 신규

5. Hongyu ASMR 홍유 - 피플 - 1,360만 명 - 34억 - 2위

6. 야미보이 - 여행 - 689만 명 - 29억 - 4위

7. Jane ASMR 제인 - 피플 - 1,670만 명 - 27억 - 1위

8. 햄지 - 엔터테인먼트 - 1,000만 명 - 25억 - 3위

9. 이공삼 - 엔터테인먼트 - 898만 명 - 24억 - 13위

10. SIO ASMR - 피플 - 790만 명 - 22억 - 24위

728x90
LIST

댓글